[교수] (사)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 제9대 회장 선출
융합공과대학 SW융합학부 전기공학전공 김정욱 교수가 (사)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 제9기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지난해 12월 정기 총회에서 참석회원 만장일치로 김 신임회장이 선출되었으며, 임기는 2022년 1월 1일을 시작으로 2년간이다.
김 신임회장은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대우전자, 하니웰 등에서 시스템 개발업무를 진행했고, 상명대 일반대학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상명대 전기공학전공 교수와 그린에너지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 신임회장은 앞으로 “스마트건축과 관련된 R&D 발굴과 더불어 협력 기관을 확대해나가고, 회원사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산업 활성화와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4차 산업 시대에 발맞춰 AI, 빅데이터 등과 연계하여 블록체인, NFT 등의 기술을 스마트건축에 접목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는 국토교통부 소속 비영리기관으로 2001년에 창립되어 지능형 건축물 인증제도를 개발하고 현재는 국토교통부 지정 지능형 건축물 인증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지능형 스마트건축물 전문가 양성 교육 및 자격증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국제 콘퍼런스 개최, 대한민국 지능형 건축물 대전, APIGBA(Asia Pacific Intelligent Green Building Alliance) 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의 저변 확대 및 한국 기술의 해외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